참교육 학부모신문

Q> 작년에 문제가 있던 담임을 또 만났어요

참교육 학부모신문 | 기사입력 2023/04/05 [09:54]

Q> 작년에 문제가 있던 담임을 또 만났어요

참교육 학부모신문 | 입력 : 2023/04/05 [09:54]

Q> 작년에 문제가 있던 담임을 또 만났어요

 

중학생 남자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아이가 작년 1학년 때 반장을 하면서 담임에게 온갖 구박을 받았습니다. 수행평가 등 부당한 것들을 다 참았는데 2학년에도 담임이 됐습니다. 담임은 우리 아이에게 아주 부정적입니다. 작년 상담을 갔을 때 아이가 성적이 나쁘다, 심리검사 결과 지각력이 낮게 나왔다, 반장 일을 못해 힘들다, 여자 부반장은 잘한다, 무슨 말을 해도 피드백이 없다, 뭘 시키면 일일이 확인해야 한다는 등 계속 안 좋은 얘기들만 했습니다. 상담을 다녀와서 너무 속상해서 엉엉 울었습니다. 속상한 마음에 애한테 뭐라 했더니 애가 억울해 하더군요. 

 

그래서 담임을 다시 찾아가 아이가 억울해 하는 것들을 얘기했더니, 그때는 자기가 화가 나서 부모한테 풀었다며 자신이 사춘기 아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담임이 했던 얘기 중 아이가 일을 못한다는 말은 좀 심한 표현인 것 같다고 하자 자기 말이 맞다며 언성을 높였습니다. 담임이 아이를 그렇게 평가하고 있다는 생각에 속상했지만 그래도 아이가 계속 다녀야 할 학교이고, 담임이라는 생각에 참고 집에 돌아와서 ‘상담 감사합니다. 제가 뭐 도와드릴 일이 없나요?’ 하고 문자를 보냈습니다. 그랬는데 바로 담임이 전화를 해서 

 

“상담 기간에 엄마들이 아무것도 들고 오지 않았다. 교육이 청렴해지는 것은 좋으나 너무 삭막하다, 이제 5명 남았다.”고 말을 했습니다. 

 

제가 반 대표를 맡고 있는데 담임의 이런 말에 너무 놀라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그냥 있었습니다. 담임은 그 이후로 반장 일을 다른 애들한테 맡겼고 담임이 그러니 애들도 우리 애를 무시하고, 반 엄마들은 나를 무시했습니다. 얼마 후 담임이 다시 전화를 해서는 갑자기 상냥한 목소리로 “단합대회를 하는데 간식, 선물비를 모아 달라.”고 하더군요. 자기가 직접 카톡방에 올리려다 전화했다고 합니다. 

 

저는 그때는 그게 불법 찬조금인지도 몰라 담임 말대로 하려다가, 그동안 일로 기분이 나빠서 적극적으로 안 나섰습니다. 다른 반들이 오천 원씩 걷었다고 해서 저도 반 엄마들에게 공지하고 오천 원씩 걷었는데 제가 직접 걷지 않았고 애들이 걷은 거라 통장 자료는 없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로 담임이 어찌나 냉랭해졌는지 아예 저를 상대도 안 했고 2학기에는 더욱 심해졌습니다. 잘못한 일이 없는데도 청소를 시키는 등 별 괴롭힘을 다 당했지만 꾹 참고 1학년을 마쳤는데 2학년 담임이 된 겁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상담실입니다. 

 

작년 일이지만 반장 일을 못한다고 담임에게 혼나면서 아이의 자존감이 크게 떨어졌을 것 같습니다. 어머니께서는 고자질하듯 아이 흉을 보는 교사에게 화가 많이 나셨겠습니다. 담임의 요구가 불법 찬조금임을 알았거나 체벌에 항의했더라면 지금처럼 마음이 힘들지는 않았을 텐데, 계속 참기만 하셔서 더욱 억울함이 크신 것 같습니다. 그렇게 참고 이해하려고 했던 노력을 담임 선생님은 알지 못하고, 새 학년에 담임을 맡게 되면서 또 피해를 입게 될까 걱정하시는 마음이 충분히 이해됩니다. 

 

불법 찬조금에 대해서는 관련 자료와 녹음파일을 가지고 계시니 지금이라도 교육청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교장이나 교감 선생님 면담을 통해, 그동안 담임 선생님의 부당한 요구와 체벌에 대해 이야기하시고, 아이에게 보복이 돌아올까 우려하시는 어머님 마음을 솔직하게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어머님 말씀처럼 학부모가 을인 것이 현실이나, 지금처럼 참고만 있으면 아이가 계속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어머님이 학교에 아이의 반 교체 요구에 대한 고민이 있다고 하셨는데 이 부분은 아이와 진지하게 얘기를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아이가 편안하고 안정된 마음으로 학교에 적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마음을 잘 이해하고 받아주시면서 아이와 대화를 먼저 해보시길 바랍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상담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