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교육 학부모신문

강릉 학부모회, 2023년 이렇게 보냈어요2

강릉 사천중학교 학부모회

참교육 학부모신문 | 기사입력 2023/12/05 [10:25]

강릉 학부모회, 2023년 이렇게 보냈어요2

강릉 사천중학교 학부모회
참교육 학부모신문 | 입력 : 2023/12/05 [10:25]


강릉시 사천면에 위치한 전교생 41명 사천중학교 학부모회장을 맡은 곽경애입니다. 코로나 종식 이후 일상 회복이 이루어진 2023년, 1학년 학부모인 주제(?)에 학부모회장에 입후보하였고 당당히(!) 선출되었습니다.

 

지난 3년간 거의 아무 것도 하지 않은(못한) 학부모회를 조금씩 ‘심폐소생’시켜야 겠다는 책무감에, 초등 6년의 꽉 찬 학부모회 운영 경험을 가지고 과감히 중학교 학부모회장에 도전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벤트(행사) 중심의 학부모회 활동을 벗어나, 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회의문화’를 자리잡게 하는 데에 에너지를 써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그래서 총회에서 인준된 부회장, 감사, 1학년 대표를 대의원회로 구성하고, 2개월에 한 번씩 학부모 담당 교사와 함께 정기 대의원회를 (고집스럽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초창기엔 학부모 담당 선생님이 대의원회 참여를 꺼려하시는 눈치였어요. 하지만 ‘학부모회 회의에 선생님께서 참여해 주시면 학교 측의 입장도 잘 이해할 수 있으니 학부모회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설명하면서 선생님도 함께 해주실 것을 정중히 설득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부모회장이 회의를 주체적으로 운영하고 책임지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드리니, 결국 담당 선생님도 학부모회에 대한 경계심을 내려놓고 신뢰를 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감동적인 순간이었죠.

 

욕심 같아선 2~3학년에도 학년별 학부모회를 구성하여 반대표를 세우게 하고 싶었으나, 워낙 ‘아무 것도 하지 않았던’ 문화에 익숙한 학부모들에게 ‘반대표까지 선출해내라’고 강제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1학년 학부모회부터 차근차근 잘 만들어가보자’는 생각으로, 1학년 반대표를 정하고 1학년 학부모회를 중심으로 전체 학부모회 운영의 동력을 끌어내고 있습니다.

 

오는 12월에는 전체 학부모가 참여하는 학부모회 총회를 개최하여 2023년을 함께 정리하고 2024학년도 회장을 선출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내년 3월 교육과정 설명회와 함께하는 학부모회 총회에서는 새롭게 입학한 1학년 학부모들이 참여한 가운데 부회장, 감사, 1학년 대표를 새롭게 인준하고, 더 주체적인 학부모들의 학교 참여가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곽경애 (사천중학교 학부모회장)

 

  • 도배방지 이미지

학부모 참여 많이 본 기사